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펜타메로네

pdhgdty 2024. 1. 28. 11:53


온갖 동화속의 요소들이 버무려진, 어린이들을 위한 여흥이라기엔 지나치게 잔혹하고 외설적인 동화.마치 천일야화를 연상시키는 구조.어디서 많이 본 설정인데...싶은 것들의 집합체라고 할까? 동화작가들이 습관적으로 모티브를 따오는 원천인 듯 싶다.오르그-흔히 알고 있는 오거 또는 거인인듯- 는 재크와 콩나무에 나오는 거인도 연상시키고 계모의 구박을 받는 신데렐라, 계모가 죽이려드는 백설공주, 잠자는 숲속의 미녀, 헨젤과 그레텔의 일부 모습도 보이고...하지만 무엇보다 현시점에서 보면 참 잔혹한 동화가 아닐 수 없다. 여성을 강간하는 남성이 왕이라는 이유로 기쁘게 결혼을 하고 그걸 행운으로 여겨야한다니...
우리가 아는 모든 동화는 이 책에서 시작되었다
백설공주, 헨젤과 그레텔, 잠자는 숲속의 미녀…
세상 모든 동화의 매혹적인 최초 버전, 어른들을 위한 잔혹 동화
영화 〈테일 오브 테일즈〉 원작

2015년에 열린 제68회 칸 영화제와 제20회 부산 영화제 화제작으로, 2016년 이탈리아의 오스카 ‘다비드 디 도나텔로’ 영화제에서 7관왕을 차지한 영화 〈테일 오브 테일즈〉(2016년 11월 24일 국내 개봉). 〈고모라〉(2008)와 〈리얼리티 : 꿈의 미로〉(2012)로 칸 영화제 심사위원 대상을 두 차례나 수상한 이탈리아의 거장 마테오 가로네 감독이 연출하고 뱅상 카셀, 셀마 헤이엑, 토비 존스가 주연을 맡았다. 압도적인 비주얼로 유명한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제작진이 참여해 화려하고 독창적인 미장센이 돋보이는 이 판타지 영화는 유럽 최초의 동화 모음집 펜타메로네 에서 고른 세 편을 창조적으로 변형하여 옴니버스 형태로 제작한 것이다.

거대한 벼룩의 가죽을 벗겨 그 가죽의 정체를 알아맞히는 자에게 자신을 시집보내겠다고 포고한 아버지 왕 때문에 괴물 오그르의 아내가 된 공주 이야기(첫째 날 다섯 번째 여흥 〈벼룩〉), 자식을 낳기 위해 용의 심장을 먹은 왕비가 질투 때문에 벌이는 사건(첫째 날 아홉 번째 여흥 〈마법의 암사슴〉), 왕과 하룻밤을 보내려는 노파 자매의 뒤틀린 욕망으로 인해 동생이 스스로 살가죽을 벗기는 엽기 행각과 그 파국(첫째 날 열 번째 여흥 〈살가죽이 벗겨진 여자〉)이 영화의 주요 내용이다.

펜타메로네 는 17세기 이탈리아의 시인 잠바티스타 바실레가 당대에 구전되던 민담을 집대성하고 바로크 양식을 가미해 나폴리 방언으로 집필한 작품이다. 그러나 생전에 발표하지는 못하고 1632년 사망했는데, 당시 국민 가수로 인기를 누린 그의 여동생 아드리아나가 1634∼1636년 ‘이야기 중의 이야기, 어린이를 위한 여흥Lo cunto de li cunti overo lo trattenemiento de peccerille’이라는 제목으로 출간함으로써 세상의 빛을 보았다. 나중에는 ‘펜타메로네Il pentamerone’라는 제목으로도 알려졌는데, 고대 그리스어로 penta는 ‘5’를 merone는 ‘하루’, ‘날’을 뜻한다. 곧 ‘5일간의 이야기’라는 의미로, 조반니 보카치오의 데카메론 이 남녀 열 명이 열흘에 걸쳐 풀어낸 이야기들을 모았던 것과 비견된다. 펜타메로네 도 구성과 문체 면에서 데카메론 의 영향을 받아 집필된 것으로, 이야기 모음집이라는 점에서 ‘천일야화’라 불리는 아라비안나이트 (10세기경), 제프리 초서의 캔터베리 이야기 (14세기 말), 데카메론 으로 이어지는 설화문학의 전통에 속해 있다. 전체 이야기를 열고 닫는 액자소설(프롤로그·에필로그)을 합해 총 50편의 동화를 수록한 펜타메로네 는 닷새 동안 열 명의 여자 이야기꾼이 순서대로 하루에 한 편씩 열 개의 이야기를 왕궁의 청중 앞에서 들려주는 형식을 띠고 있다.

젊은 시절에 후원자인 영주를 찾아 여러 곳을 떠돌면서 각지의 민담을 수집한 바실레는 봉건 귀족을 보필하는 조신으로 일하며 문학 경험을 쌓아 시, 소설, 희곡을 두루 남겼다. 그런 그의 다양한 경험이 녹아든 대표작 펜타메로네 에는 잠자는 숲속의 미녀(〈해와 달과 탈리아〉), 신데렐라(〈고양이 첸네렌톨라〉), 백설공주(〈어린 노예〉), 라푼첼(〈페트로시넬라〉), 장화 신은 고양이(〈갈리우소〉), 헨젤과 그레텔(〈넨닐로와 넨넬라〉) 등 유명 동화의 원형이라 할 최초 버전이 포함되어 있다. 바실레에게 영감을 받은 샤를 페로보다는 50년, 그림 형제보다는 200년가량 앞선, ‘유럽 동화의 원조’라 할 펜타메로네 는 동화가 세계적으로 성공을 거두고 독립된 문학 장르로 자리 잡는 데 초석이 되었다.


프롤로그

첫째 날
첫 번째 여흥 오그르 이야기
두 번째 여흥 도금양
세 번째 여흥 페루온토
네 번째 여흥 바르디엘로
다섯 번째 여흥 벼룩
여섯 번째 여흥 고양이 첸네렌톨라
일곱 번째 여흥 상인
여덟 번째 여흥 염소 얼굴
아홉 번째 여흥 마법의 암사슴
열 번째 여흥 살가죽이 벗겨진 여자
막간극 도가니

둘째 날
첫 번째 여흥 페트로시넬라
두 번째 여흥 푸른 초원
세 번째 여흥 비올라
네 번째 여흥 갈리우소
다섯 번째 여흥 뱀
여섯 번째 여흥 암곰
일곱 번째 여흥 비둘기
여덟 번째 여흥 어린 노예
아홉 번째 여흥 맹꽁이자물쇠
열 번째 여흥 친구
막간극 염색

셋째 날
첫 번째 여흥 칸네텔라
두 번째 여흥 손이 잘린 펜타
세 번째 여흥 얼굴
네 번째 여흥 끈기의 사피아
다섯 번째 여흥 바퀴벌레, 생쥐, 귀뚜라미
여섯 번째 여흥 마늘밭
일곱 번째 여흥 코르베토
여덟 번째 여흥 얼간이
아홉 번째 여흥 로셀라
열 번째 여흥 세 요정
막간극 난로

넷째 날
첫 번째 여흥 수탉의 돌
두 번째 여흥 두 형제
세 번째 여흥 세 동물 왕
네 번째 여흥 돼지껍질 일곱 조각
다섯 번째 여흥 용
여섯 번째 여흥 세 개의 왕관
일곱 번째 여흥 두 개의 케이크
여덟 번째 여흥 일곱 마리의 비둘기
아홉 번째 여흥 까마귀
열 번째 여흥 벌 받은 자존심
막간극 갈고리

다섯째 날
첫 번째 여흥 거위
두 번째 여흥 열두 달
세 번째 여흥 핀토 스마우토
네 번째 여흥 황금 줄기
다섯 번째 여흥 해와 달과 탈리아
여섯 번째 여흥 지혜로운 여인 사피아
일곱 번째 여흥 다섯 아들
여덟 번째 여흥 넨닐로와 넨넬라
아홉 번째 여흥 세 개의 시트론
열 번째 여흥 에필로그

옮긴이의 말